스테이블코인으로 돈 버는 법, 주식에서 찾다
"스테이블코인? 이게 뭐지? 이게 뭐길래 이걸 만든 회사의 주가가 폭등을 한 거지?"
2025. 6. 5.(현시시간) 뉴욕 증시에 상장한 '서클(Circle)'의 주가가 31달러에서 시작하여 103.75달러까지 올랐고, 82.23달러로 마감하며, 공모가 대비 168%가 상승한 일이 있었습니다.
둘째 날에는 107.7달러, 셋째 날에는 115.25달러를 기록하여 공모가 대비 270% 상승했습니다.
도대체 무엇이 길레 많은 투자자들의 시선을 끌고 있는지, 그리고 투자자의 입장에서 어떤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1. 스테이블코인은 오르지 않는다. 그럼 누가 돈을 벌까?
스테이블코인은 "stable"이라는 단어의 뜻처럼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등 변동성이 큰 일반 가상화폐와는 다르게 가격이 1달러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코인 1개를 1달러에 고정시켜 마치 쿠폰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이 디지털 자산은 아무리 인기가 좋고 수요가 증가해도 가격이 오르지 않습니다. 즉 변동성이 없도록 만든 것입니다. 다만, 이걸 통한 거래의 수수료를 받아 돈을 벌고, 인프라를 키워나가는 기업의 수익이 증가하는 겁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테더(USDT)입니다.
- 테더는 스테이블코인 시장 내 점유율이 약 67~70% 수준으로 현재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2023년 기준, 테더사(Tether Limited)는 미국 국채 등 준비자산 운용만으로 약 27억 달러(3조 5천억 원)의 이자수익을 거뒀습니다.
한국의 LG전자의 2023년 연간 영업이익이 약 3조 7천억 원인 것을 비교하면, 테더는 오로지 이자수익으로만 그 정도를 번 것이니 대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결국 이 가상화폐는 1달러에 고정되어 있지만, 준비자산 운용을 통해 상당한 이익을 창출한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가 바로 USDC 발행사 ‘서클(Circle)’입니다.
- USDC는 서클이 발행한 코인으로, 스테이블코인 시장 점유율 22~2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거래량 증가에 따라 수수료 수익과 자산운용 수익이 함께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미국 트럼프 정부의 규제에 맞춘 투명한 구조가 투자자들의 신뢰를 얻으며 주가에 긍정 반영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2. 스테이블 코인 관련 종목
이 자산 자체는 가격이 고정되어 있으므로 직접적인 수익 창출 구조가 아닙니다. 다만, 그 코인을 발행한 관련기업에 투자를 할 수 있으며,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① 해외 주식 투자
- Circle(NYSE: CRCL): 2025년 6월 미국 뉴욕 증시 상장 완료. 스테이블코인 USDC 발행사로, 수수료 수익과 준비금 운용 이자수익을 기반으로 빠른 성장 중.
- 코인베이스(COIN): Circle과 제휴 관계이며, USDC의 유통을 함께 관리. 암호화폐 거래소 사업 외에도 스테이블코인과 디지털 자산 인프라에 투자 중.
- Paxos, Anchorage 등: 디지털 자산 결제·수탁 등 인프라 제공 기업으로 성장성 주목
② ETF 및 간접 투자
- ARKW: 코인베이스를 포함한 핀테크 혁신 ETF
- BLOK: 블록체인 관련 기업에 분산 투자하는 ETF
- 직접 코인을 보유하지 않아도, 인프라 확장에 베팅 가능
ETF는 리스크 분산에 좋고, 국내 투자자도 해외주식 투자 계좌만 있다면 두 가지 방법 모두 손쉽게 접근 가능합니다.
3. 한국 투자자는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
우리나라는 아직 제도화 초기 단계에 있어 원화 스테이블코인은 없는 상태입니다. 이번 정부에서 관련 법안을 발의를 한 상태이지만, 한국은행은 통화정책의 훼손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며 신중한 입장입니다.
우리나라도 카카오, 한컴위드 등 블록체인 인프라나 결제 시스템을 갖춘 기업들이 수혜주로 주목받고 있으나, 현재 직접 발행된 것은 없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미국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해외 주식 투자를 하는 방식이 가장 현실적인 방법입니다.
4. 마무리
저는 테더를 일반 코인으로 생각하고, 뉴스에 많이 나온다는 이유만으로 테더에 투자를 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오르지도 않고 내리지도 않으니 바로 판매를 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오늘의 주제를 미리 공부했었다면 서클의 공모주를 매수하지 않았을까 아쉬움이 남습니다.
변동성이 심해 가상화폐에 투자를 고려하지 않는 분들도, 직접 코인에 투자하는 것보다 조금은 더 안전하게 투자를 할 수 있으니 관련 종목에 투자를 해보시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하다고 생각이 듭니다.